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s/Arduino

[아두이노/엔트리] 휴몬랩 메이커 베이직 키트로 만들어본 터치 무드등 & Ai 얼굴 인식 전등

by 겨울 빛 2021. 7. 5.

코딩 관련 글은 조만간 안올라올지도 모른다. 앞으로 평생 코딩 안하고싶음..ㅎ

근데 코딩 관련 게시물은 이곳에 모아두고자 하는 마음에

작년 8월에 휴몬랩 메이커에서 협찬받은 아두이노 베이직 키트 후기를 여기에다도 기록해둔다.

 

잼민이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메이커 키트 후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초딩들은 기초 교육으로 코딩을 한댄다

라떼는 한컴타자연습 하면서 ITQ 자격증 따는게 대세였는데 아놔 ㅋ 시대가 마니.바꼇내요

 

 


2020.08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해뒀던 후기

 

나름 재밌었던 휴몬랩 메이커의 아두이노 키트를 이용해 다양한 전등을 만들어본 후기를 남겨보겠다

본인 이력(?): C언어 F받아봄/아두이노 강의 개고생해봄/센서공학 레포트지옥에 트라우마 있음

이런 내가 할 수 있을까 살짝스 걱정됐지만 아두이노로 메이커 프로젝트를 해본적은 없었기때문에 기대도 되었음!

 

 

우선 아두이노 설치, 라이브러리 설치, 그리고 메뉴얼이 필요한데 그것은 휴몬랩 카페가면 다 있음

 

https://cafe.naver.com/huemonelab

 

휴몬랩 메이커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휴몬랩 메이커 커뮤니티는 휴몬랩과 관련된 모든 교육 프로그램 자료를 공유합니다.

cafe.naver.com

키트 자료실에 가면 아주 친절하게 아두이노 설치방법부터 메뉴얼 까지! 다 나와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만들 수 있는것

그래서 메이커 키트로 도대체 무엇을 만드냐면

 

크게 이렇게 무드등, 타이머, 로봇 세가지 만들 수 있고

 

 

프로젝트 3은 오타인듯 하다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종류의 무드등, 타이머, 로봇을 만들 수 있다.

프로젝트마다 있는 저 스마트 OOO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휴대폰 앱과 연동한 것이다.

 

 

저거 보자마자 또 다 해버려야지 생각했는데 코딩도 못하면서 깝쳤다는 생각을 하게됨

빠른 ㅋ 포기 ㅋ 

 

 

 

 

2. 구성품

점퍼선, 각종센서, LED, 버튼, 블루투스

안에 충분한 양의 수수, 암수 점퍼선이 들어있고, 그 외에 각종 모터, 센서, LED 등이 들어있다.

 

프로젝트 골판지

 

UNO보드, 스티커

프로젝트의 리얼리티(ㅋㅋㅋㅋㅋㅋㅋ) 를 위하여 스티커도 들어있음

 

 

.

우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카페에 저장되어있는 라이브러리 zip 파일을 다운받으면 센서, 모터별로 미리 코딩된 소스파일이 나온다

아두이노에서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zip 라이브러리 추가 누르면 한꺼번에 추가 가능

 

 

 

 

 

 

 


 

 

터치 무드등

터치 센서를 눌렀을때 파란불이 들어오게 한다.

 

<소스코드>

#include <HuemonelabKit.h>
RGBLed rgb(9,10,11);
TouchSensor touch(5);
int state = 0; //state라는 변수를 0으로 초기화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void loop() {
int value = touch.read();
Serial.println(value);
if (value == 1) {
if (state == 0) { // 만약 value가 1일때 state가 '0'이라면
state = 1; //state에 '1' 대입
} else if (state == 1) { //만약 value가 1일때 state가 '1'이라면
state = 0; //state에 '0' 대입
}
}
if (state == 1) {
rgb.setColor(255,255,255);
} else if (state == 0) {
rgb.setColor(0,0,0);
}
}

.

우선 헤더파일은 미리 저장해놓은 라이브러리의 HuemonlabKit에서 가져왔다

LED의 RGB를 각각 9,10,11 번 핀과 연결하고, 터치센서를 5번핀에 연결한 뒤 if 문과 loop 를 이용하여 9600의 속도로 통신할 수 있도록 코딩했다.

 

 

 

업로드 해주면 이렇게 눌렀을때 파란 빛이 들어오는 무드등을 만들 수 있다!

 

 

왜 떨어지는데..?

 

 

 

 

 

 


 

 

엔트리를 이용한 얼굴인식전등

컴퓨터에 얼굴이 인식되면 파란불이, 인식되지 않으면 '얼굴이 다릅니다' 무한반복+ 빨간불

 

 

 

사실 엔트리는 처음써본다..^^

초면인 엔트리에게 내 얼굴 인식시켜줌

환공포증 유발 ㅈㅅ

 

 

엔트리가 처음이라 하드웨어연결 프로그램도 설치 안돼있고, 어떻게 쓰는지 몰라 처음에 좀 애먹었다.

결국 휴몬랩에서 만든 영상이랑 네이버 검색해가면서 어떤원리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차차 알아갔다.

 

 

 

블록코딩 처음이란 말이야

 

Ai의 얼굴인식 원리:

얼굴의 모든 거리를 측정함 (ex. 윗입술-눈, 미간, 얼굴왼쪽여백,....)

정해진 오차범위 안에 들어오면 얼굴이 인식되지만, 오차 밖으로 나가면 인식되지 않음.

 

 

기본적인것은 휴몬랩에서 거의 다 코딩해놔서 몇개만 수정하면 됐다!

 

 

 

결국 내 얼굴 인식했을때 파란불 들어옴 ㅎ

하지만 다른얼굴 인식때 빨간불은 찍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휴대폰으로 다른얼굴 인식시켰기 때문 ㅋㅋ............

 

https://blog.naver.com/kids_power/222059674414

 

아두이노와 엔트리AI를 이용한 얼굴인식 전등 만들기 (feat. 베이직 키트)

안녕하세요! 새로운 프로젝트로 돌아온 휴몬랩 메이커입니다. 오늘은 엔트리 얼굴인식 AI를 이용한 얼굴...

blog.naver.com

여기 들어가면 완전 자세하게 나와있다!

 

 

 


 

 

운좋게 코딩키트를 지원받아서 재밌는 경험을 해봤다.

이거 아니었으면 죽을때까지 엔트리도, 블록코딩도 안해봤을 것 같다

하지만 요즘은 초딩도 할 줄 안다니까 난 오늘도 빠르게 코딩으로부터 빤스런을 한다..

 

 

 

 

 

 

 

 

 

 

 

 

 

 

 

#아두이노 #휴몬랩 #메이커 #휴몬랩메이커 #아두이노키트 #코딩키트 #전자공학과 #전기전자공학부

 

댓글